서울 송파구 특징 3가지

서울 송파구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송파구는 서울의 25개 자치구 중 하나로 서울의 동남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송파구의 주요 이미지, 핵심 상권, 법정동과 인구를 중심으로 송파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송파구 특징

서울 송파구 특징, 주요 이미지

1) 강남 3구 중 하나, 송파구

강남3구인 서초-강남-송파를 잇는 가장 동쪽에 있는 자치구로, 제일 늦게 형성된 지역입니다. 송파구는 강남구에서 강동구가 분리되고, 강동구에서 송파구로 다시 한번 행정구역이 재편되었습니다. 이후 1980년대 초에 계획적으로 개발이 이뤄졌으며, 잠실역에서 종합운동장역으로 이어지는 구간은 대단지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재건축이 이루어져 지금은 신축 고층 아파트들로 잠실역-잠실새내역-종합운동장역 라인이 형성되어있습니다. 더불어 국내 최대 단일 아파트 단지인 헬리오시티와 장지역 인근의 올림픽훼미리타운, 올림픽공원 인근의 올림픽선수촌아파트를 중심으로 높은 가격의 아파트 단지가 위치해 있습니다.

2) 올림픽 개최 지역

올림픽 개최지 답게 도로가 서울 시내 중에서도 굉장히 넓게 정비되어있으며, 올림픽공원은 서울을 대표하는 녹지시설 중 하나입니다. 올림픽공원은 여의도 절반에 달하는 큰 규모이며, 내부에는 각종 경기장들이 건설되었는데 최근에는 콘서트가 개최되는 주요 장소가 되었습니다.

3) 녹지 시설

올림픽공원 외에도, 서울을 대표하는 호수인 석촌호수가 있습니다. 더불어 한강을 따라서 잠실한강공원이 있으며 주거 지역 사이사이에 아시아공원, 오금공원, 문정근린공원 등이 위치해있습니다. 더불어 탄천과 성내천이 흐르고 있어 수변을 중심으로 여가를 보낼 수 있는 시설들이 조성되어있습니다.

 

서울 송파구 특징, 상권

1) 잠실

롯데백화점 잠실점, 롯데호텔, 롯데월드, 롯데월드타워, 롯데월드몰 등의 쇼핑 문화 중심지가 잠실역을 둘러싸고 있어 송파구의 최대 상권입니다. 모든 쇼핑 시설과 복합쇼핑몰로 편의 시설이 집적되어 있어 평일과 주말 모두 방문객이 굉장히 많은 지역이며, 서울의 대표 랜드마크로 부상한 롯데월드타워 덕분에 관광지로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잠실역 지하상가는 예로부터 소규모 잡화 위주로 발전해왔으며, 롯데월드는 물론 롯데백화점까지 길게 연결된 상점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2) 석촌호수와 송리단길

잠실역에서 석촌역으로 이어지는 골목에, 석촌호수를 둘러싼 상권과 연계된 “송리단길”이 2020년대에 들어서며 활성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골목 곳곳이 연남동과 같은 특색있는 음식점과 소품, 베이커리 등으로 가득 차 있어 잠실역 인근의 대형 쇼핑 센터 위주의 상권과 다른 분위기의 상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벚꽃이 만개하는 계절이 되면 석촌호수로 몰려든 인파로 인해 훨씬 혼잡해집니다.

3) 장지역, 가든파이브 및 문정법조타운

2009년에 들어선 가든파이브는 여러개의 동으로 이뤄진 복합쇼핑몰 시설입니다. 처음부터 흥행을 거두지는 못했으나 2010년에 NC백화점과 이마트가 들어서고, 2017년에 현대시티아울렛이 들어서면서 새로운 쇼핑 지역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2017년을 기점으로 주변 문정법조타운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인근의 위례신도시가 입주하기 시작하면서 장지역 인근의 상권이 더욱 빠른 속도로 개발되었습니다. 문정법조타운은 2017년에 들어섰으며, 서울동부지방검찰청, 서울동부지방법원, 서울동부구치소, 서울기방경찰청 등 사법 기관들과 관련된 업무 지구가 형성되어, 지금은 대규모 사무지구가 형성된 지역이 되었습니다. 인근에는 더 오래된 상권인 문정동 로데오거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의류 및 잡화 쇼핑이 가능한 거리입니다.

4) 잠실새내역, 신천

과거 잠실새내역이 신천역이던 시절부터 먹거리 골목이 즐비한 상권입니다. 이와 더불어 대규모 상가동이 연달아 이어져, 주변 대규모 신축 아파트단지의 수요를 반영한 병원들과 편의 시설을 갖춘 건물들이 대로를 중심으로 발달해 있습니다. 골목의 먹자골목은 삼성역 인근의 직장인과, 야구 시즌에는 잠실종합운동장을 이용하는 유동 인구, 인근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거주하는 중학생, 고등학생들을 소비자층으로 하는 상권이 발달해 있습니다.

5) 가락시장

서울의 최대 농수산물 시장인 가락시장이 위치해있는 곳입니다. 장지역에서 잠실로 이어지는 대로의 중간에 위치해있으며, 현대화 시설로 정비가 완료되었습니다. 가락시장역 인근은 동시에 교통의 요지이기도 합니다. 지하철로는 3호선과 8호선이 지나고 있으며, 인근 광역으로 이동하는 버스가 대거 통하는 지점으로 잠실과의 연계성이 뛰어난 지점입니다.

6) 종합운동장

1988년 서울올림픽을 위해 지어진 시설 중의 하나로, 현재는 여러 프로 구단을의 홈 구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종합운동장 야구장은 LG 트윈스와 두산베어스의 홈구장입니다. 가을 야구 시즌이 되면 야구 팬들로 북적이는 지역이 됩니다.

7) 백제 고분군, 송파나루터 등 역사지역

한강연안의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선사시대부터 인구가 거주했으며, 약 493년간 백제의 수도가 되었던 지역으로서 백제 문화 유산들이 많이 출토되었으며 여전히 수색중인 지역도 있습니다. 석촌동에는 백제고분군이 위치해있으며, 현재의 석촌호수는 옛 송파나루터로 중요한 상업의 교통으로 역할했습니다.

 

서울 송파구 특징, 법정동과 인구

1) 법정동

서울 송파구에는 13개의 법정동이 있습니다. 한강변에 인접해있는 잠실동, 신천동, 풍납동을 시작으로 삼전동, 석촌동, 송파동, 방이동이 있으며, 더 남쪽으로 내려올수록 가락동, 오금동, 문정동, 장지동, 거여동, 마천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잠실동, 신천동, 풍납동은 강동구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상권을 공유하고 있으며 강동구청은 풍납동과 굉장히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지동은 위례신도시와 접하고 있는데, 위례신도시중 일부만 행정구역상으로 송파구 장지동으로 편입되며 나머지 지역은 성남으로 분류됩니다.

2) 인구

국내 자치구 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2023년 4월 기준 약 65만 8천명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서울 송파구의 최신 현황이나, 연혁, 역사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송파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송파구가 속한 서울 동남권의 발전 방향 및 계획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