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진구 특징 3가지

서울 광진구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광진구는 서울시의 25개 자치구 중 하나로, 서울의 동북권에 속하며, 한강의 북쪽에 인접해 있습니다.

서울 광진구 특징

서울 광진구 특징, 주요 상권과 랜드마크

1) 강변역, 동서울터미널과 테크노마트

강변역에는 국내 거의 모든 지역으로 연계되는 동서울터미널이 위치해있습니다. 시외버스의 거점으로 고속터미널역과 더불어 서울 시외, 고속버스 교통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테크노마트가 위치해있는데, 독특한 특징으로는 전자기기를 취급하는 상가들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은 물론이고 카메라 등의 고가 장비들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마트와 AK플라자가 위치하고 있으며, 강변 cgv도 같은 건물에 있어 쇼핑과 여가, 문화 생활을 즐기기 좋은 상권으로 발전해있습니다. 향후 동서울터미널 일대가 스타필드로 개발되면서 더욱 현대화된 복합쇼핑센터로 변모할 예정이라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상권입니다.

2) 건대입구역, 건대거리

건국대학교와 세종대학교 앞 상권으로, 건대입구역을 중심으로 모든 블록에 상권이 빽빽하게 형성되어있습니다. 건대거리는 광진구 뿐만 아니라 서울의 대표 번화가이며, 건대 맛의거리, 로데오 패션거리, 양꼬치 거리로 크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2010년도부터 번화하기 시작한 거리로 음식점들과 놀거리들이 즐비해있으며, 롯데백화점 건대스타시티점, 이마트 자양점,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역점도 같이 위치해있어 대규모 상권으로 발달되어있습니다.

3) 뚝섬 한강공원

한강에 인접한 공원으로 성동구의 대표 상권인 성수동이 서울숲까지 이어지는 큰 상권으로 형성되어있어 그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뚝섬한강공원은 한강을 둘러싼 수변 공원 중에서도 청담대교를 비롯한 야경이 아름다운 지역입니다.

4) 어린이대공원

1973년에 개원한 공원으로 서울동물원, 식물원이 내부에 위치해있습니다. 놀이공원도 역시 운영되고 있으며 16개정도 놀이기구 시설이 현재 가동중입니다. 특히 이 모든 어린이공원 전체가 무료 개방으로 제공되고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은 물론이고 주변 거주민들의 녹지 시설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아차산과 아차산성

아차산성은 아차산에 있는 산성으로 전체 길이가 1,043미터에 달하고 성벽의 높이는 현재 8m만 남아있습니다. 현재 사적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아차산은 고려시대를 비롯해 삼국시대, 그리고 고구려 광개토왕이 아차산성을 함락시키기 까지, 긴 시간에 걸쳐 역사의 중심에 있던 지역입니다. 이후 고려 태조 왕건이 이 지역을 점령한 이후 고려왕조의 직할지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광진구를 상징하는 대표 캐릭터인 광이와 진이는 각각 고려시대의 대표 인물인 온달과 평강공주를 표방했습니다. 최근 아차산 일대에는 워커힐 호텔을 비롯해 고급 주택가가 형성되어있어 한강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도심지의 고급 주거 지역으로 변모하였습니다.

6) 구의역 학원가

광남중학교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올림픽대교 북단사거리에서 구의역을 잇는 구간은 강북구 최대의 학원가가 형성되어 있어 광진구 내의 사교육이 이뤄지고 있어 굳이 강남권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양질의 교육이 가능한 지역입니다. 광진구 내에는 대원외고 역시 위치해있어 강남 못지 않게 높은 학구열을 보이는 서울 자치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서울 광진구 특징, 교통

1) 대중교통

서울 북쪽에 위치해있는 자치구이지만 강남과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자치구입니다. 2호선, 5호선, 7호선이 구를 지나고 있는데 2호선은 건대입구역, 구의역, 강변역이 해당되고, 5호선은 군자역, 아차산역, 광나루역이 해당되며 7호선에는 중곡역, 군자역, 어린이대공원역, 건대입구역, 뚝섬유원지역이 지납니다. 이를 통해서 서울 내의 이동이 굉장히 용이하며, 동서울터미널을 통해서 시외 교통으로의 이동도 접근성이 좋은 편입니다. 서울 시내에서 교통의 요지에 있으면서도 노후화되거나 혼잡하지 않고 쾌적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는 자치구이기도 합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수서역이나 용산 일대로의 고속철도 거점으로의 거리가 멀다는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방으로의 이동이 필요하다면 동서울터미널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2) 도로

강변북로, 영동대교, 청담대교, 잠실대교, 올림픽대교 등을 통해서 강남이나 강동 지역으로의 이동이 용이한 지역입니다. 특히 청담대교를 통해서는 동부간선도로를 통해서 분당, 수원, 광교, 동탄지역으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동남권 인근의 수도권 지역으로도 이동이 편합니다. 또한 동남권의 접근성이 좋은 덕분에 서울양양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를 통한 도로 교통이 편리한 편입니다. 하지만 인접하고 있는 시외 지역인 구리시나 남양주시와의 연계가 대중교통으로 이어져 있지 않아 많은 인구가 강변북로나 광역버스 노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서울 광진구 특징, 법정동과 인구

서울 광진구는 중곡동, 능동, 구의동, 광장동, 자양동, 화양동, 군자동의 7개 법정동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인구는 2023년 기준 약 33만 7천명이며, 세대수는 16만 9천세대로 이뤄져있습니다. 동북권으로 진입하는 관문과 같은 지역으로 유동인구 또한 많은 지역이며, 건국대와 세종대 주변과 건대입구역 인근 상권을 중심으로 젊은 청년층 인구가 지속 유입되는 지구로 볼 수 있습니다.

광진구는 1970년대부터 중랑구와 함께 개발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으며, 2000년대에 개발이 완료되게 되면서 현재에 이르게 되니 고령층 인구가 많아졌습니다. 광장동을 일대로 하여 워커힐 호텔까지 구 내에서 생활 수준이 높은 지역이 형성되었다가, 건대 스타시티를 중심으로 지가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광장동 근처의 저층 빌라 지역과 자양동을 중심으로 한 재건축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 8월에 서울 1순위 청약 접수 건수를 기록한 롯데캐슬 이스트폴이 광진구에 위치해있습니다. 구의역 인근에 위치해있는데, 광진구의 편리한 교통과 오래 전부터 형성되온 주거단지로서의 입지가 모두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광진구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서울 광진구에 대한 연혁이나, 현황 등은 광진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진구가 속한 서울 동북권의 발전 방향과 예상되는 향후 변화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