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동대문구 특징 4가지

서울 동대문구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대문구는 서울의 25개 자치구 중 하나이며, 서울의 동북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동대문구의 주요 특징을 동대문구하면 떠오르는 주요 이미지, 인구와 행정동, 주요 상권 그리고 교통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서울 동대문구 특징

 

1. 서울 동대문구 특징, 주요 이미지

1) 청량리역

청량리역은 과거부터 서울 도심과 가까운 지리적인 이점을 중심으로 부도심으로 성장해왔으며, 1943년에 동대문구가 설치되어 개발되는 등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이 팽창하는 과정에서 서울 도심, 여의도, 강남을 중심으로 한 개발의 흐름이 청량리 일대에는 미치지 못하면서 노후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상업 중심지 역할을 수행하는 부도심이 2000년대에는 약해지기 시작했고, 동대문구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근처 종로구, 중구, 광진구 일대의 상권을 이용하며 개발이 더욱 지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청량리역 환승센터가 2010년대에 개발되었고, 2020년대에는 초고층 오피스텔을 비롯한 신축 건물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에 한동안 낙후되었던 기반 시설들이 급속도로 개선되고 있으며, 서울 경전철 동부선과 GTX B노선, C노선이 계정되어있어 더욱 더 교통의 중심지로서 성장할 예정입니다.

2) 지역 재개발

동대문구는 일찍이 개발된 지역인 만큼 난개발이 심한 지역입니다. 이에 서울 내에서도 재개발, 재건축, 뉴타운 개발 구역이 많은 지역에 속합니다. 현재는 전농답십리뉴타운과 이문휘경뉴타운 지역의 재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들이 들어서면서 과거 달동네의 이미지는 사라지고, 새로운 주거 지역으로 재탄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청량리역 일대에도 초고층 주거 시설이 들어서면서 도시 분위기가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문휘경뉴타운 지역의 경우 현재 진행중인데, 이문1구역에는 레미안라그란데 아파트 단지가 건설중이며(2025년 완공) 이문2구역은 기존 재개발을 지역 주민 50% 가 반대하여 철수되었다가 2021년에 역세권 시프트 정비 사업이 새로이 추진되고 있어 역에서 350~500미터 떨어진 거리를 고밀도 재개발 하는 사업이 계획중이다. 이문 3-1구역은 고층 개발이 가능하게 되어 아이파크 대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며, 3-2구역은 상대적으로 작은 지역인데 타운하우스가 저밀도로 개발될 예정이다.

3) 대학 밀집 지역

동대문구 내에는 경희대, 한국외대, 시립대 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성북구에 위치한 고려대 상권 중 일부가 겹쳐있습니다. 이에 제기동과 휘경동을 중심으로 하여 대학을 중심으로 한 인프라가 형성되어있습니다.

 

2. 서울 동대문구 특징, 인구와 행정동

서울 동대문구는 성북구, 종로구, 성동구, 광진구, 중랑구에 둘러싸여 있으며, 예로부터 ‘사대문 밖 첫 동네’로 동북부의 중심 도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동대문구의 인구는 2023년 기준 약 33만 6천명이며 가구 수는 약 17만 세대에 달합니다. 현재 개발이 완료된 전농, 답십리 지역에 이어 이문휘경 뉴타운의 입주가 진행되는 2025년에 이르면 가구 수와 인구 수 모두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대문구는 14개의 행정동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행정동 14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용신동, 제기동, 전농1동, 전농2동, 답십리1동, 답십리1동, 답십리2동, 장안1동, 장안2동, 청량리동, 회기동, 휘경1동, 휘경2동, 이문1동, 이문2동.

3. 서울 동대문구 특징, 상권

1) 청량리역, 롯데백화점 일대

과거부터 청량리역은 전통적으로도 개발된 상권이었으나 노후화 시기를 거치면서 주변의 도심지에 역할을 뺏기기도 했으나, 역과 바로 맞붙어 개발된 롯데백화점이 개점하면서 다시금 중심 상권으로 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청량리역은 중앙선과 강릉선 KTX가 관통하는 지역이면서, 수인분당선이 연결되고 GTX 환승역으로 선정되면서 유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개발될 것으로 보이는 상권입니다.

2) 대학가

경희대학교와 한국외대를 잇는 대학가는 동대문구의 주요 상권 중 하나입니다. 서울시립대 인근에는 큰 상권이 발달하지 않아 경희대 상권으로 흡수되는 모양새를 보입니다. 외대앞역에서 외대까지 이어지는 길목과, 가로축으로 이어진 길목. 그리고 회기역에서 출발해 경희대까지 이어지는 상권 골목이 있습니다.

3) 재래시장

동대문구에는 다양하고 큰 재래시장들이 위치해있습니다. 제기동역에 위치한 경동시장과, 서울약령시가 유명하며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과 청량리수산물도매시장도 위치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청량리청과물도매시장과 수산물도매시장은 옛 노후화된 모습이 아닌 현대화 정비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4. 서울 동대문구 특징, 교통

1) 철도 및 지하철

동대문구의 철도 교통은 청량리역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TX, itx새마을, itx청춘이 지나 시외로의 철도 이동이 용이하며, 1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이 위치하고 있어 인근 수도권으로의 이동 역시 편리합니다. 이 외에는 지하철 1호선에 신설동역, 제기동역, 회기역, 외대앞역, 신이문역이 가로축을 중심으로 퍼져있으며, 2호선은 지선은 용두역과 신설동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5호선에 해당하하는 답십리역과 장한평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호선을 이용하면 도심지로의 이동은 매우 편리하지만, 직선 거리가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강남권으로의 이동은 여전히 불편한 상태입니다. 다만, 청량리역이 GTX 환승역이므로 GTX C노선을 통한 삼성역과, GTX B노선을 통한 여의도역까지는 빠른 이동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이며 2027년경 완공 예정입니다.

2) 버스

철도 교통은 뛰어난 편이지만 강남권에 접근하기 위해서, 혹은 역과의 이동 거리가 긴 지역들의 경우 버스 노선에 의존하고 있다. 청량리, 회기역, 답십리역으로 이동하는 버스들이 인기 노선에 해당합니다.

 

이상으로 동대문구의 주요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더욱 자세한 동대문구의 역사나 최신 현황은 동대문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대문구가 속한 서울 동북권의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